Facilitate Your Life, FYLs
About me

Blog
Gallery
Search

현재 오피스 책상, 하임캠프 25차 찬양팀 리더가 직접 작성해준 가사
개요
벌써 회고 날이다. 2022년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드디어 외부 활동을 늘릴 수 있었던 시기였어서 정말 재미있던 일들이 많았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만족하는 점들도 많았던 해이고, 아쉬웠던 점들도 좀 많았던 해였던 것 같다.
이번 회고도 올해 동안 어떤 일들을 진행했는지, 그리고 다른 일들은 어떤 게 있었는지 개인적으로 정리하는 목적으로 작성해보고, 내년에는 어떻게 살아갈지 간단하게 목표를 세워보려 한다.
What I did…
Retrospect 2022
2022/12/29 05:00
회고

스캐터랩 첫 출근날 사진
개요
2021년은 여러모로 심장 떨리는 일들도 많았고, 가장 변화가 많았던 해였던 것 같다.
오디오 기술로 사람들에게 훌륭한 ‘듣는 경험’을 전달하는 가우디오랩의 매력에 빠져서 첫 개발자로서의 생활을 가우디오랩에서 시작하기도 하였고,
얼마 가지 못해 6월에 병무청의 2022년 이후 현역에 대한 산업기능요원 편입 불가라는 공지를 보고서 6-7개월 만에 이직을 준비하게 되었다.
이후 성공적으로 스캐터랩에 이직하였고, 11월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산업기능요원 편입에 성공하였다.
가우디오랩도 덕업일치가 정말 가능했던 회사라 너무 좋기도 하였고, 지금 다니는 스캐터랩도 가우디오랩에서 그토록 하고 싶었던 MLOps와 함께, 다른 ML 엔지니어와 협업할 수 있어서 나름 행복하게 회사에 다니고 있다.
Retrospect 2021
2021/12/31 01:05
회고
0. Introduction
본 튜토리얼은 freeCodeCamp.org의 YouTube 강의를 기반으로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0.1. Audio Plugins
1. Project Initialization
1.1. Configure JUCE Library
JUCE Repository에서 JUCE Framework를 Clone받습니다.
JUCE Framework 안에 있는 Projucer는 JUCE Framework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JUCE/extras/Projucer/Builds/<YOUR_PLATFORM>에서 해당하는 플랫폼의 프로젝트를 열어줍니다. 필자는 MacOS를 사용중이기 때문에, MacOSX폴더의 xcodeproj 파일을 열겠습니다.
이후, 빌드 및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은 JUCE App이 보이게 됩니다.

JUCE Framework
2021/09/20 10:59
Toy Project
DSP

Blog
•
Notion Blog를 시작하였습니다!
•
개발블로그 위주로 작성해보려고 하고, 이외에 여러 잡담도 포스팅해볼 예정입니다.
•
MLOps와 MIR관련 모델들에 관심이 많아 관련 글 위주로 포스팅할 것 같습니다!
•
Disqus
•
Disqus를 연동시켜서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Notion Blog를 시작하였습니다!
2021/08/02 13:36
잡담

Intro : 소마를 마무리하며
작년 소프트웨어 마에스토로 11기를 마치고 회고를 작성하지도 않았으면서 지금와서 무슨 회골까 싶지만, 사실상 회사 업무가 소마의 연장선이기도 했고 첫 직장생활에서의 경험을 글로 작성해야 할 것 같아서 이렇게 남기게 되었다. (물론, 생각보다 인수인계가 일찍 끝나서 시간이 남게된 것도 영향이 크다 ~_~)
1학년 때, 대학교 공지글에 인턴 관련 내용이 있어서 바로 지원을 하고 최종합격까지 했었는데, 1학년이라는 이유로 처우협의 중 사전에 공지된 내용보다 금액을 많이 깎기도 하였고(?) 주말근무까지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인턴을 포기했던 경험이 있다. 이 때 이후로 '아 그때 그래도 그냥 인턴 경험이나 해볼껄'하는 아쉬움도 있었고, 그 때문에 2학년 이후로는 실제 회사에서의 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매우 크게 들었다.
그리고 2학년때 우연히도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에 합격하게 되었고, 이 때 개인적인 목표로 소마가 끝나면 바로 인턴을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을 쌓기 위해 ML Engineering에 대해서 다양한 것들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AWS Lambda를 이용해서 서버리스로 ML서빙을 구현하기도 했고, TorchServe, TFServing등 잘 패킹된 라이브러리들로 만든 모델을 서빙해보기도 했었다. 또한, 소마 자율멘토링때 죽도록 들었던 쿠버네티스를 직접 써보고 싶어서 AWS EKS로 이것저것 가지고 놀아보기도 했고, Message Queue의 요청량에 따라서 자동으로 Node와 Pod를 늘이고 줄이는 아키텍처를 실제로 구현해보기도 했다.(쏘카 블로그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 https://tech.socarcorp.kr/data/2020/03/10/ml-model-serving.html) 주제가 주제인터라 실시간으로 피아노의 소리를 듣고 어떤 음인지 맞추는것도 구현하기 위해 On-Device ML도 구현해보았다. 이런 경험을 소마 보고서에 녹여낼 수 있었고, 능력자들인 프론트엔드를 맡아준 인성이형과 백엔드를 맡아준 하균형 덕분에 Banju앱을 실제 사용 가능한 MVP로 완성시킬 수 있었다. 사실 소마를 시작할때는 "내 실력에 무슨 인증이얏...!" 하고 인증은 꿈도 못꾸고 (주변에 무서운 팀들이 많더라...) 내가 좋아하는거나 완성시키고자 했었는데, 의외로 심사평이 매우 좋았고, 덕분에 소마 11기 인증까지 받게 되었다.

Banju가 AppStore에 올라간 모습.
소마는 재밌었고, 그 안에서 만났던 다른 연수생이나 멘토님들 한분한분이 소중했다. 그리고, 소마가 끝날무렵 나는 처음에 목표로 했었던 실제 회사에서의 인턴생활을 해보고 싶어 회사들을 알아보았고, 마침 프로그래머스 윈터캠프가 그때 진행되어 회사 5군데를 지원하게 되었다. 그중 4개는 ML리서치 관련된 직군으로 지원을 했었고, 나머지 1개는 지금까지 다녔던 가우디오랩을 지원하게 되었다. 특이했던건, 가우디오랩이 채용하고 있던 직군은 ML직군이 아닌, Vue를 스택으로 하는 Front-End 직군이었던 것이다.
첫 직장, 가우디오랩에서의 8개월
2021/07/22 01:39
회고
모바일
ML Engineer
<Copyright 2024. Daniel Kim's Dev Blog. All right reserved.>
.jpg&blockId=c274d3f5-f892-4f17-a6c1-7cdf71224491)
.jpg&blockId=c274d3f5-f892-4f17-a6c1-7cdf71224491&width=256)


